'황금번호' 따기…소리없는 전쟁
통신 서비스만큼 번호가 중요한 분야도 없다. KTF와 LG텔레콤이 SK텔레콤의 ‘011’ 아성을 깨기위해 노력해온 것도, ‘070’이라는 번호 자체가 태생적으로 불리하다고 보는 인터넷전화 업체들이 번호이동제도를 환영한 것도 황금번호가 가져다주는 마케팅 효과가 상당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좋은 번호를 부여받기 위한 업체 간 공방은 끊이지 않고 있다. ◇ 010 신규국번 하나라도=010 신규국번 가운데 추가로 할당받을 수 있는 것은 4000 번대 국번으로 넘어갔다. 사실 010에서 신규로 할당받을 번호 자체가 그리 많지 않다. 번호정책에 따라 기존 011·016·019 등의 가입자가 010으로 전환할 때 본인 고유의 매핑번호를 가져가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미 010-3000번대는 모두 소진됐다. 남아 있는 것은 010-4000, 010-4100, 010-4900 국번대를 비롯해 5000번, 5100번, 5900번, 6000번, 6100번, 6900번 그리고 일부 7000 번대 국번이다. 통신위 측은 약 1200만개의 번호자원이 남아 있다고 밝혔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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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순서대로 한다면 SK텔레콤과 KTF가 010-4xxx대를 신청해야 하지만 희망 국번은 달랐다. ‘4’를 선호하지 않는 국민정서상 4xxx으로 시작되는 국번은 피하는 게 낫다는 판단에서다. 물론 희망한 대로 번호를 가질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동통신에서 번호가 얼마나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지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식별번호 전쟁이 끝난 010 번호 내에 이처럼 좋은 번호를 확보하기 위한 보이지 않는 경쟁이 숨어 있는 셈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