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크로드 인플루엔자
‘업로드 수 1500여건, 추정 조회 수 수억건.’ 요즈음 유튜브에서 뜨고 있는 한국산 게임 ‘실크로드(SilkRoad)’의 사용자제작콘텐츠(UCC) 얘기다. 이는 출시 1년째인 이 게임을 향한 신드롬 수준의 인기를 말해준다. 제작사는 “중국·이슬람·유럽 등 동서양 문화를 연결하며 전 세계 인구 70%가 공감할 수 있는 내용과 세계관을 담고 있기 때문”이라고 인기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게임에서는 7세기 당나라 수도 장안에서 중앙아시아를 거쳐 지중해의 도시 콘스탄티노플에 이르는 지역의 실크로드를 관류하는 대서사가 전개된다. 실크로드는 실제로 8000㎞에 이르는 긴 여정에서 만날 수 있는 시공을 초월한 신화·민담·탐험기·야담 등을 사람·괴수와 함께 어우러진 초월적 상상력의 공간으로 재탄생했다. 모스크·홍등가·도박장·시장 등 이색요소가 버무려진데다 천편일률적인 전투신 외에 무역까지 포함돼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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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조회 건수만도 수억회인 유튜브에 등장한 실크로드UCC에 새삼 주목하는 이유는 지난 수년간 내리막길로 치달아온 우리 게임산업 현실의 안타까움 때문이다. 엊그제 SW산업진흥원에서 나온 자료 등에서도 보듯 지난 수년간 세계 온라인게임 시장의 태동과 급성장을 견인했던 우리 게임이 요즘 말이 아니다. 국산게임 성장률 0.8%대 성장의 위기까지 말해지는 이때 중국 게임산업은 향후 2011년까지 20% 안팎의 고속성장을 지속할 것이란 전망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