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ECM이다 - 기업콘텐트관리
기업콘텐트관리(ECM)가 엔터프라이즈 컴퓨팅업계의 새로운 격전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ECM 시장의 패권 장악을 위해 주요 소프트웨어(SW)업체는 하드웨어(HW)업체까지 너도나도 시장 경쟁에 가세해 그야말로 엔터프라이즈 컴퓨팅업계의 중심 축을 옮겨 놓은 듯 치열한 경합을 벌이고 있다. ◇왜 ECM인가=ECM는 데이터·문서·이메일·웹페이지 등 기업의 정보와 콘텐츠를 하나의 시스템 통합관리하는 개념에서 출발했다. 기업들은 ECM을 통해 문서와 지식과 관련된 결과물을 얻어내고 이는 곧 지식경영과 연결된다. 세계적인 엔터프라이즈 컴퓨팅업체들이 ECM 시장에 뛰어드는 이유다. 엔터프라이즈 컴퓨팅업체들은 세계 모든 기업들이 결국 지식경영에 동참할 수밖에 없고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솔루션이 ECM이라는 점에서 이와 관련 시장 선점을 위해 전력 투구를 벌이고 있는 것이다. ECM이 기존 정보화 솔루션의 쉬프트 패러다임을 제공할 것이라는 분석도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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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사자원관리(ERP), SCM(공급망관리) 등 20세기 정보화를 주도해온 솔루션이 대부분 기업의 생산성을 끌어올리는데 초점을 맞춘 반면, ECM은 기업의 지식 생산성을 올리데 역점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