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서비스가 IPTV, 무선인터넷 등 통신 업체와 인터넷 포털의 융합 비즈니스의 핵심으로 떠올랐다. 상반기 유무선 네트워크를 보유한 KT·LG텔레콤 등 통신사업자들이 인터넷 포털 업체와 사업 협력을 가시화한 가운데 검색을 바탕으로 한 비즈니스를 추진중이다. 특히 포털 사업자들가 수년 간 웹을 통해 구축한 풍부한 콘텐츠와 검색 노하우를 IPTV나 모바일 등 새로운 플랫폼에 적합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경우 단번에 사용자를 늘릴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검색이 핵심일 수밖에 없는 이유=IPTV나 무선인터넷 등 새 플랫폼의 핵심 콘텐츠는 역시 영화, 드라마, 음악, 게임 등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다.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에는 다양한 주문형 데이터 서비스를 있지만 특정 플랫폼에 한정되거나 일회성에 그칠 수밖에 없다. 검색을 기반으로 할 경우 상황은 달라진다. 검색은 다양한 플랫폼에서 언제 어디서나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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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대균 NHN 컨버전스센터장은 “컨버전스 기술의 발달로 하드웨어의 제약을 넘어서 일반 데스크톱 환경의 거의 모든 서비스가 모바일, TV 등 다른 플랫폼에서도 가능해졌다”라며 “컨버전스 환경은 데스크톱 환경과 달리 휴대성·지역성·실시간성이라는 특성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정보에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접근할 수 있는 검색은 가장 중요하며, 이를 둘러싼 서비스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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