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원장 최문기) CG기술연구팀(팀장 구본기)은 시뮬레이션으로는 구현하기 힘든 것으로 알려진 맥주의 거품이나 물 같은 액체의 흘러내리는 모습을 실제처럼 구현하는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23일 발표했다. 기술개발은 호주 연방산업과학연구회(CSIRO)와 공동으로 이뤄졌으며 정보통신부의 ‘영상 특수효과용 유체 시뮬레이션 기술개발’과제의 지원을 받아 이뤄졌다. 연구진은 이 기술을 이달 초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열린 세계적인 CG분야 학술회의 ‘시그라프(SIGGRAPH) 2007’에서 이 기술을 논문 형태로 발표, 참가자 2만 4000여 명으로 부터 박수갈채를 받는 등 큰 반향을 일으켰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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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술로는 그동안 단순한 액체만을 시뮬레이션하던 수준을 넘어 가스의 액체 내 주입이나 가스에서 발생하는 거품의 형성 과정, 거품과 액체의 상호작용, 수면 위로 떠오른 거품 간의 변화 등을 유체 시뮬레이션에 통합, 사실적인 거품 애니메이션으로 완벽하게 구현할 수 있다. 이를 응용할 경우 파도나 폭풍, 연기, 먼지 등 실제로 촬영하기 어려운 다양한 자연현상도 표현할 수 있다는 게 연구진의 설명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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