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도 눈여겨 보는 과일 행상의 실전 경영학
서울 이문동 주택가 1㎞ 남짓한 골목길에서 38년간 리어카과일 행상으로 하루 40만~50만원 매상, 한 달에 250만~300만원 정도를 남겨 두 자녀의 대학교육을 마치게 하고, 서울 송파구에 30평대 아파트를 장만했다는 백화점도 눈여겨 본 과일장수 고창석(66·)씨의 상술이다.
* 노점일수록 시간 관리 철저해야
“노점일수록 영업시간이 일정해야 손님들이 왔다가 헛걸음치는 일이 없다”
* 단골집 찾아가는 서비스
미니 트럭을 장만해 다른 사람과 같이 트럭을 골목 한쪽에 세워두고 확성기로 손님을 불러볼까도 했지만,
폭이 2~3m 정도 밖에 되지않는 골목길을 구석구석 집앞까지 끌고 돌아다니며 나지막한 목소리로 “과일이요”를 외친다.
“집 앞까지 찾아와주는 상인하고, ‘이리 오라’고 외치는 상인하고 손님들이 누굴 더 좋아하겠느냐”.
단골이 어디 사는지, 가족이 몇인지, 어떤 과일을 좋아하는지 훤하다.
단골이 어디 사는지, 가족이 몇인지, 어떤 과일을 좋아하는지 훤하다.
손님이 언제 어떤 과일을 얼마나 사 갔는지를 기억해 놨다가 손님별로 원할 만한 과일을 선별적으로 제시한다.
포도를 좋아하는 영어 선생님 집 앞에선 “과일이요~” 대신 “포도요~”를 외친다.
단골 집에 과일이 떨어질 때다 싶으면 집을 찾는다. 초인종을 눌러 “과일 떨어졌죠” 하고 물으면 이제 거의 맞춘다.
“처음엔 초인종 누르는 걸 싫어하는 분들이 적잖았지만 이젠 다들 좋아한다”고 했다.
* 품질·재고 관리가 생명
과일은 맛있지 않으면 안면 장사만 갖고 되는 일이 아니다.
* 품질·재고 관리가 생명
과일은 맛있지 않으면 안면 장사만 갖고 되는 일이 아니다.
노점 과일은 질이 다소 떨어진다는 편견을 깨고자 했다.
새벽에 떼어온 과일은 그날 다 팔아야 한다. 재고를 남겨선 안된다.
“신선도가 떨어지는 과일을 판다는 입소문이 돌면 동네 장사는 끝장이에요. 정 안 팔리면 덤으로 얹어 주고서라도 재고를 떨어버리는 게 나아요.”
♧ 과일 노점상 고창석씨의 장사 비결 ♧
▶ 손님을 알아본다-단골 손님이 어떤 과일을 좋아하는지, 언제 얼마나 사 갔는지 등 정보를 정리해 외워둔다. 가족 구성을 파악하고 안부를 챙긴다.
▶ 단골에겐 단골 대접을
-배달해 달라면 흔쾌히 응한다. 웬만하면 외상도 해 준다. 내가 고객을 소중히 여긴다는 걸 몸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 얼마나 팔릴지 예측을
-단골 손님들이 과일을 얼마 만에, 얼마만큼씩 사는지 정리해 두면 하루하루 매상이 얼마쯤 될지 그래프가 나온다. 재고를 줄이는 방법이다.
▶ 남기지 않아야
-과일은 남으면 손해 막심이다. 하루만 지나도 향기가 확 떨어진다.
▶ 맛있다고 우기지 않는다
-장마의 끄트머리는 과일 맛이 떨어질 땐 ‘요즘 과일 맛이 떨어진다’고 솔직히 말하자. 정직에서 신뢰가 나온다.
▶ 한 곳을 지켜라
-손님을 찾아다니는 것만 능사가 아니다. 충성고객을 늘리려면 좀 어려워도 한 곳에서 꾹 참고 기다리는 것이 나을 수 있다.‘
* 업무 공유방’(현대백화점 온라인 게시판 )에 백화점 하지성 과장이 올린 글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