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방 시장 렌털이냐, 리스냐?’ 지난해 AMD코리아가 리스서비스를 앞세워 전국 PC방 시장 60% 이상을 점유한 가운데 이달 초 한국렌탈이 인텔코리아와 손잡고 PC방 용 렌털 프로그램을 본격 가동함에 따라 향후 시장 변화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현재 소자본으로 PC방을 창업하는 경로는 ‘할부(리스)’와 ‘렌털’ 두 가지가 있다. 할부는 할부금융사와 PC제조사 간 제휴를 통해 PC방 사업주에게 일정 기간 내에 원금과 이자를 다달이 갚게 하고 향후 PC소유권을 이전하는 방식. 이에 반해 렌털은 렌털업체가 PC방 사업주에게 PC를 대여해주고 매달 일정 사용료를 받는 것이다. 이 경우 소유권은 여전히 렌털 업체가 갖게 된다. 국내 PC방의 경우 2∼3년 전 만해도 개인 사업자가 모든 시스템을 완비, 사업을 진행했지만 한국HP 등이 PC방 공략을 위해 할부금융사를 끼고 리스 사업을 진행하면서 활성화됐다. 업계에서는 전국 1만 3000여 개 PC방 중 60% 가량이 리스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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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스 업계 관계자는 “리스 프로그램은 향후 PC소유권이
이전돼 향후 재개업을 원하는 PC방 업주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며 “내년이면 거의 모든 PC방이 리스 프로그램을 이용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신문게재일자 : 2006/0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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