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방송융합시장의 강자로 부상한 케이블TV사업자(SO·종합유선방송사)가 내부적으로는 세 가지 고민에 빠져 내년 경영 전략 수립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SO업계는 지난 5∼6년간 인수합병(M&A)을 통한 MSO화로 거대화의 길을 걷는 한편 신규서비스인 초고속인터넷이 폭발적인 성장을 기록해 왔다. 그러나 올해 들어 SO들은 △디지털 전환 난항 △초고속인터넷 고속성장시대 마감 △신규서비스인 인터넷전화(VoIP)에 대한 불투명한 시장전망 등에 부딪히며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전이하는 고통을 겪고 있는 것이다. ◇더딘 디지털전환=케이블TV는 1400만 아날로그 가입가구를 보유한 게 최대 힘이지만 이는 반대로 막대한 가입가구를 디지털로 전환시켜야 하는 숙제를 안은 셈이다. MSO인 CJ케이블넷이 이미 지난해 2월 디지털케이블TV 상용화에 나서며 전환 작업은 시작됐지만 전체 전환 결과는 매우 초라하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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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초만 해도 2006년 말 100만가구가 넘을 것이라고 했다가 지난해 말에는 50만가구로 낮춰잡았고 실제로 9월 말 현재 20만 가구에 그친다. ○ 신문게재일자 : 2006/11/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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