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전화 가입자 4000만명 시대가 열렸다. 지난 2002년 3월 3000만명 돌파 이후 4년 6개월만이다. 단말기 진화와 보조금 부활, 끊임없는 서비스 개발 등이 ‘1인 1 휴대폰’ 시대를 열어젖힌 원동력이 됐다. 우리 통신산업의 자랑스런 훈장이다. 그러나 5000만 시대를 기대하기 힘든 포화 상태의 정점이기도 하다. 통신업계가 신성장 동력을 찾기위한 고민을 거듭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 자랑이자 위기의 4000만=4000만 가입자는 쉽게 달성 가능한 수치가 아니다. 우리나라 인구 4800만명 가운데 83%가 휴대폰을 쓰고 있는 것이다. 의사소통을 할 수 없는 신생아 등 일부를 제외하고 전국민이 이동전화를 쓰는 셈이다. 지난 2002년 3000만명 돌파 당시엔 3200만명을 넘기 힘들 것으로 봤다. 그러나 예상을 깼다. 단순 음성 통화 수단이었다면 4000만 돌파는 힘들었을 것이다. 인터넷 플랫폼으로, 멀티미디어 단말기로, 방송 수신기로 변신을 거듭했기 때문에 가능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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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만에서 2000만까지 1년 2개월, 3000만까지 2년 6개월에 돌파한 것에 비해 속도도 훨씬 느려졌다. 4000만명은 사실상 꼭지점이다. 5000만 돌파를 대하기 어렵다. 가입자 정체는 매출 정체, 산업 정체를 불러온다. 4000만은 이통산업의 돌파구가 절실함을 역설적으로 알려주는 수치일 뿐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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