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밍시장이 이동통신업계의 효자사업으로 부상했다. SK텔레콤은 올해 처음으로 로밍매출이 1000억원을 돌파했으며 전체 로밍 시장 규모도 지난해 대비 35.5% 성장한 1374억에 달할 전망이다. 세계 90여개국에서 통화가 가능한 월드폰과 ‘세계 단일 통화권’을 향한 3세대 이동통신(WCDMA/HSDPA) 서비스가 개화하면서 자동로밍 지역이 늘어난 게 시장 확대의 배경이다. 최근 해외 WCDMA 가입자들이 국내에서 사용하는 이른바 ‘인바운드’ 로밍 실적도 크게 늘어나 이통사들의 수익 증대 효과는 한층 배가될 전망이다. ◇로밍매출 급성장=SK텔레콤은 올해 1035억의 로밍 매출을 기록, 지난해 대비 25.3%의 증가세를 기록했다. 이통사 개별 로밍매출이 1000억원을 넘어선 것이 이번이 처음이다. KTF도 올해 로밍 매출로 125억원을 달성했다. KTF는 로밍매출 집계시 해외 사업자에 제공하는 수수료를 제외한 채 자체 통화료만 집계하는 방식이다. 다른 사업자와 같은 방식으로 전환하면 약 288억원의 매출에 해당된다. 지난해 대비 121.5%의 가파른 성장세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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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밍 매출이 가장 부진했던 LG텔레콤은 기존 1.8GHz PCS 주파수 대역은 물론, 800MHz까지 동시 지원하는 싱글모드듀얼밴드 타입의 휴대폰을 조만간 출시한다. 처음으로 자동로밍을 지원하는 휴대폰을 선보이고 로밍 시장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 신문게재일자 : 2006/12/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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