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커뮤니케이션(UC)이 기업 통신의 큰 조류로 부상함에 따라 전통적인 IP네트워크 장비 업체들과 웹 애플리케이션 솔루션 업체들의 UC 관련 움직임이 빨라졌다. 이 회사들은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서로간의 제휴, 파트너십 형성에 열을 올리고 있다. UC영역에 먼저 나선 것은 전통적인 IP 네트워크 강자인 시스코시스템스, LG-노텔, 알카텔-루슨트 등이다. 이들은 음성 게이트웨이, PoE 스위치, IP 사설교환기(PBX), IP 전화기 등 다양한 IP기반의 네트워크 장비 및 단말기를 우선적으로 갖추고 통합메시징, 영상회의 등 각종 애플리케이션을 강화했다. 마이크로소프트(MS)와 IBM등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시장에서 강자로 군림해 왔던 기업도 속속 UC 영역에 뛰어들었다. 과거 강점을 보였던 애플리케이션에 IP네트워크 및 장비 영역을 추가해 가는 형국이다. MS의 경우 메신저, e메일 관련 프로그램인 ‘아욱룩’ 등 기업용 애플리케이션에 IP 네트워크 기능을 추가·강화하는 형태로 시장에 진입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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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들은 각 진영이 독자적으로 구축해 온 기술만으론 고품질의 UC를 제공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전통적인 IP네트워크 기업 입장에선 MS, IBM만큼의 애플리케이션 관련 노하우 및 기술이 없는 게 약점이다. UC 사용자가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것은 결국엔 IP 네트워크가 아니라 애플리케이션이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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