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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 트랜드

ECM, 비즈니스 플랫폼 진화

기업콘텐트관리(ECM) 솔루션이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다.

 현재 기업용 애플리케이션의 플랫폼 롤을 담당하는 전사자원관리(ERP)나 고객관계관리(CRM)는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의 정형화된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지만, 최근 기업의 비즈니스 환경이 변하고 비정형화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하는 업무가 늘어나면서 ECM이 새로운 플랫폼으로 떠오르고 있다.

 ECM은 ERP나 CRM과 달리 기업 사용자들이 만든 비정형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하는 지식근로자를 위한 플랫폼으로 기업들이 사업의 고도화를 위해 최근 많이 도입하는 솔루션이다.

 국내 최대 ECM업체인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오재철 사장은 “ERP나 CRM은 기업정보시스템(MIS)의 연장 선상의 개념으로 최상위 의사결정권자를 위한 솔루션이라면 ECM은 지식근로라를 위한 플랫폼”이라며 “업무 처리 속도가 빨라지고 웹2.0 등 개방과 참여의 기업 문화가 강조되면서 ECM이 ERP에 버금가는 핵심 솔루션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 업계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다큐멘텀 인수를 통해 ECM 시장에 진출한 EMC가 가장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기 시작했다. 한국EMC는 ‘EMC 다큐멘텀’ 제품군의 단일 통합 리파지토리(저장소)의 강점을 부각시켜, 핸디데이터 등 각 세분화된 ECM 영역에서 리더쉽을 갖고 있는 국내 솔루션들과 연계하는 작업을 한창 진행 중이다.

 홍정화 한국EMC 상무는 “국내 ECM 독립솔루션벤더(ISV)들을 통한 EMC 다큐멘텀 제품군의 주문자상표부착(OEM) 생산 비즈니스를 활발하게 진행할 것”이라며 “한국EMC를 축으로 국내 벤더들이 ECM 시장의 질적 전환기를 이끌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이온커뮤니케이션 등 국내 관련업체들도 애플리케이션 위주의 개발 방식에서 탈피해 엔진 개발에 나서는 등 플랫폼 비즈니스쪽으로 무게 중심을 옮겨가고 있다.

 하지만 ECM이 ERP 등 핵심 솔루션과 견주기에는 아직 역부족이라는 지적도 적지 않다. 일단 기업의 요구조건을 충족할 솔루션의 풀 스펙을 갖춘 기업이 전무하기 때문이다. 외국계 기업들은 엔진 위주로, 국내 업체들은 애플리케이션 위주로 제품을 개발, 애플리케이션과 엔진의 통합 작업이 요구된다.

 김익종기자@전자신문, ijkim@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