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콘텐츠를 둘러싼 인터넷미디어 업계와 언론사 간 역학관계와 비즈니스모델이 확 바뀐다. 단순히 뉴스 콘텐츠를 제공하고 콘텐츠 대금을 받았던 콘텐츠제공업체(CP) 모델에서 탈피, 언론사가 인터넷미디어 업계의 비즈니스 파트너로 급부상할 전망이다. 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뉴스 콘텐츠 디지털 아카이빙 사업을 공동 진행하는 뉴스뱅크에 소속한 10개 언론사가 최근 SK커뮤니케이션즈와 뉴스저작권 보호 및 수익모델 공유를 전제로 한 공동사업 제휴(MOU)를 맺은 데 이어 다음커뮤니케이션과도 유사한 MOU를 맺을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뱅크측은 이와 함께 네이버를 운영하는 NHN과도 유사한 형태의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구글 본사가 최근 뉴스뱅크 소속 언론사에 △구글의 광고프로그램인 애드센스와 뉴스뱅크의 광고프로그램 통합 △뉴스뱅크 회원사들의 디지털화 적극 지원 △뉴스뱅크 아카이빙 사업 지원 △네이버·다음에 콘텐츠 공급 중단할 경우 보상 지급 등을 골자로 한 뉴스콘텐츠 제휴 방안을 제시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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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뱅크 회원사 입장에서는 상당히 파격적인 조건으로 구글의 방안을 받아들일 경우 다른 인터넷 포털과의 MOU 협상을 원점에서 시작할 수밖에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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