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제품의 발전사는 인간 삶의 궤적과 함께한다. 지난 20세기 후반까지 냉장고·에어컨·TV 등이 그 중심에 있었다면 21세기 들어서는 과거에 생각도 할 수 없었던 다채로운 기능의 제품이 등장하고 있다. 대중화 단계에 이르른 식기세척기가 대표적이고 근래에는 로봇청소기가 주부의 일손을 덜어줄 가사 도우미로 생활의 변화를 이끌고 있다. 로봇청소기는 집을 비운 사이 알아서 청소를 해준다는 장점 덕분에 맞벌이 부부로부터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또 청소하기 힘드신 부모님을 위한 선물로도 인기를 끌고 있다. 현재 유진로봇·마이크로로봇·삼성전자·LG전자 등 많은 국내외 업체가 로봇청소기를 생산 중이며 한 해 5만대 이상 팔려 나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 몇 년간 로봇 청소기의 기능은 먼지를 쓸어 담는 진공 흡입 수준에 머물렀지만 최근에는 물 청소 기능을 갖춘 제품이나 물걸레를 장착하고 있는 제품, 미세먼지 필터를 강화한 모델 등 다양한 신제품이 등장해 소비자의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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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소비자가 제품 구입에 앞서 꼼꼼히 따져봐야 할 가장 중요한 체크포인트는 충전 용량 및 방식이다. 일반적으로 지금 나와 있는 제품은 3시간 충전 후 60분에서 90분까지 작동시킬 수 있는데 모델별로 상이하므로 주의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 배터리가 소진되면 스스로 알아서 충전하는 자동충전기능 여부도 반드시 점검해야 할 항목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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