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4일 미국 최대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 마이스페이스가 할리우드 유명 제작자 에드워드 즈윅·마샬 허스코비츠와 손잡고 인터넷 전용 드라마 ‘쿼터라이프(quarterlife)’ 제작에 나선다고 발표했을 때 인터넷 업계는 크게 술렁였다. 마샬 허스코비츠와 에드워드 즈윅은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주연한 ‘블러드 다이아몬드’와 숀 펜의 ‘아이 엠 샘’ 등 흥행 영화들을 함께 만들어낸 A급 프로듀서. 때문에 이들이 마이스페이스와 손잡은 것은 할리우드의 거대 자본이 마침내 인터넷 드라마 시장에 밀려오고 있음을 시사하는 상징적인 사건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웹2.0과 전통 미디어의 만남 ‘인터넷 드라마’=인터넷 전용 드라마는 TV가 아니라 인터넷에서만 볼 수 있다. 대개 마이스페이스나 유튜브 등 엄청난 방문자 수를 자랑하는 웹2.0 사이트나 자체 홈페이지를 통해 방영된다. ‘쿼터라이프’는 나이 20대의 작가·여배우·댄서들이 쇼비즈니스 세계에 뛰어들며 펼쳐지는 각종 에피소드를 다룰 예정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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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의 4분의 1을 보낸 20대를 뜻하는 ‘쿼터라이프’는 미국 사회에서 취업난과 부모 세대와의 갈등으로 방황하는 젊은이들을 지칭하는 용어이기도 하다. 이 드라마는 총 6회의 시리즈로 제작되며 1회당 방영시간이 8분에 불과하다. 첫 회부터 마지막 회까지 전체 방영 시간을 다 합쳐도 고작 48분이니 웬만한 TV 드라마 한 편 길이에 못미친다. 짧은 시간 동안 시청자에게 강력히 소구해야 하는 인터넷의 특성을 반영한 전형적인 ‘스낵 컬처(Snack Culture)’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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