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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글(펌)

제임스카메론의 아바타2

 

거장 카메론의 덕업일치

 

미국 뉴욕대 로스쿨 출신 변호사 네이선 사와야는 다니던 로펌에 돌연 사표를 던졌다. 자신이 그토록 좋아하는 레고 만들기에 전념하기 위해서다. 그는 덴마크 레고 본사가 유일하게 인정하는 브릭 아티스트가 됐다. 그의 전시회는 CNN이 선정한 10대 버킷 리스트 전시 중 하나다. “처음으로 후회할 짓을 한 그 순간이 살면서 가장 후회하지 않는 순간이다.

순회공연을 다닐 때마다 악기 가방에 직접 볶은 커피 원두를 가지고 다닐 정도로 커피 마니아인 제임스 프리먼은 프리랜서 클라리넷 연주자를 그만두고 커피를 일로 삼았다. 20초 간격으로 시간을 달리하며 커피를 볶으면서 최적의 로스팅 포인트를 찾았다. 그런 노력 덕에 출시 20년 만에 스타벅스의 경쟁자로 성장했다. ‘커피업계의 애플’ 블루보틀 이야기다.

자신의 취미를 직업으로 삼아 성공한 ‘덕업()일치’의 사례들이다. 덕업은 일본어 오타쿠를 한국어 발음처럼 바꾼 ‘오덕후’의 줄임말 ‘덕’과 ‘직업’의 합성어다. 보험설계사를 하면서도 무기 연구에 천착해 세계 최고 군사 소설가가 된 ‘밀덕후(밀리터리 덕후)’의 상징 톰 클랜시 등도 같은 반열이다.

<아바타: 물의 길>로 세계 영화계를 다시 흥분시키고 있는 제임스 캐머런 감독도 덕업일치의 산증인이다. 10대 시절부터 그의 꿈은 해양생물학자였다. 친구들과 함께 소형 잠수함 모형을 만들면서 놀았다.

영화감독이 돼서도 <어비스> <타이타닉> 등 바다 배경의 영화를 많이 만들었고, 내셔널지오그래픽 전속 해양탐험가로 지구에서 수심이 가장 깊은 북태평양 마리아나 해구 탐사 과정을 다큐멘터리 영화로도 찍었다. 7년을 들여 직접 설계한 1인 잠수정을 타고 세계 최초로 수심 11㎞의 ‘챌린저 딥’에서 홀로 3시간 이상 머물렀다. 이런 심해에 대한 열정과 이해가 아바타2의 혁신적 수중세계 비주얼을 낳았다.

서울대 응용화학부 출신인 김준구 네이버웹툰 대표는 9000권 가까운 만화책을 소장하고 있다. 그는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은 롱런을 위한 ‘지속적 동기유발’이 된다고 했다. 공자도 “아는 자는 좋아하는 자만 못하고 좋아하는 자는 즐기는 자만 못하다”고 하지 않았던가.

윤성민 논설위원 smyoon@hankyung.com

 

 

티빙·웨이브 다큐 '딥씨챌린지'

'
아바타2 물의 길' 개봉 앞두고
캐머런 감독의 2014년 다큐 조명

어릴적 꿈꿨던 바다 탐험 위해
세계서 가장 깊은 11㎞ 해저 도달

최종 목적지에 다다른 순간
심해 동경한 소년 모습과 겹쳐

 

“바다는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것의 총체다. 세상이 나를 알기 전부터 나는 바다를 사랑했다.

할리우드 거장 제임스 캐머런 감독의 어릴 적 꿈은 영화감독이 아니라 해양생물학자였다. 인류가 정복하지 못한 미지의 세계에 어린 캐머런은 푹 빠졌다. 훗날 영화감독으로 방향을 튼 그는 ‘어릴 적 꿈’을 영화로 풀어냈다.

그렇게 나온 영화가 ‘어비스’(심연·1989). 학창 시절 구상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만들었다. 600m 해저에 침몰한 미군 잠수함과 심연 속 미지의 존재를 다룬 공상과학(SF) 스릴러 영화다. 캐머런 감독은 이후 영화 ‘타이타닉’을 만들 때는 직접 잠수함을 타고 대서양에 수장된 타이타닉호를 관찰하기도 했다.

그는 다음달 14일 국내 개봉하는 ‘아바타 2’에도 물을 입혔다. 역대 흥행 1위인 전편이 나온 지 13년 만에 선보이는 후속작에 ‘물의 길’이란 부제를 붙였다. 스펙터클한 수중 장면이 나오는 이 영화에 대해 캐머런 감독은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담았다”고 했다.

그래서 영화계에선 이런 얘기를 한다. 캐머런 감독이 물을 배경으로 만든 아바타2를 제대로 즐기려면 다큐멘터리 ‘딥씨 챌린지’(사진)를 먼저 봐야 한다고. 2014년 개봉한 이 다큐멘터리는 영화감독이 아니라 내셔널지오그래픽에 소속된 ‘해양 탐험가’ 캐머런의 모습을 보여준다. 그의 최종 목적지는 마리아나 해구의 ‘챌린저 딥’. 지구에서 가장 깊은 곳(수심 11)이다. 에베레스트산 위에 엠파이어스테이트빌딩을 네 개 올린 것보다도 깊다. 그는 7년 동안 챌린저 딥에 도달할 수 있는 1인 잠수정을 만든다.

말 그대로 ‘목숨을 건 도전’이다. 잠수정 틈새로 물이 들어오면 ㎠당 1t에 달하는 해압에 몸이 으스러질 수 있다. 두 다리를 구부려야 겨우 들어갈 수 있는 좁디좁은 잠수정에 불이라도 나면 손 쓸 틈도 없이 이 세상 하직이다. 하지만 캐머런 감독은 “오랫동안 꿈꿔온 심해를 눈으로 확인하겠다”며 이 모든 도전과제를 기꺼이 받아들인다.

마침내 ‘결전의 날’인 2012 3 26. 캐머런 감독은 ‘딥씨챌린저호’를 타고 지구에서 가장 깊은 곳으로 향한다. 그날은 모두의 예상을 비껴간 날이었다. 선박 반납 기한을 맞추기 위해 낮이 아니라 밤에 잠수했다. 1m가 아쉬운 판에 해수면이 평소보다 2.5m 높은 날 바다로 뛰어들었다.

그래도 캐머런 감독은 주저하지 않는다. 그를 태운 딥씨챌린저호는 햇빛이 도달할 수 있는 최후 지점인 1000m를 지나 빠르게 물살을 가르며 하강한다. 수심 3000m, 4.5, 8.2㎞…. 마침내 딥씨챌린저호는 ‘쿵’ 하는 소리와 함께 모래바닥에 착륙한다. 이렇게 캐머런 감독은 해양학자 자크 피카르, 미 해군 중위 돈 월시에 이어 세 번째로 챌린저 딥에 도달한 사람이 됐다.

딥씨 챌린지는 캐머런 감독의 탐험 정신을 보여준다. 어릴 적 종이상자로 잠수정을 만들며 심해를 동경해온 소년이 세계적 영화감독이 된 후에도 옛꿈을 좇는 모습은 감동을 자아낸다. 챌린저 딥에서 돌아오는 잠수정 안에서 그는 말한다. “나중에 다시 돌아와야겠네요. 탐험은 끝이 없죠.” 티빙, 웨이브 등에서 시청할 수 있다.

이선아 기자 suna@hankyung.com

 

 

12월 14일 한국서 세계 최초 개봉

 

 

'흥행 1' 전작보다 높은 인기
IMAX
티켓은 암표까지 성행
첨단 기술로 압도적 영상 구현
"
지금 추세면 곧 흥행 신기록"

 

제임스 캐머런 감독의 영화 ‘아바타: 물의 길’(아바타2)이 개봉 5일 만인 18 200만 명이 넘는 관객을 동원했다. 영화 관람객들이 아바타 현수막으로 둘러싸인 서울의 한 극장에서 이동하고 있다. 뉴스1 13년 만에 돌아온 제임스 캐머런 감독의 ‘아바타: 물의 길’(아바타2)이 개봉 5일 만에 200만 명이 넘는 관객을 동원하며 한겨울 극장가를 뜨겁게 달궜다. ‘아바타1(2009)보다 하루 일찍 200만 명을 넘겼다. 1333만 명이 관람해 역대 외화 흥행 순위 3위까지 오른 전작처럼 아바타2 또한 영화사에 남을 신기록을 세울 것이란 기대가 커지고 있다.

지난 14일 개봉한 아바타2는 개봉 5일 차인 18일 오전 7시 기준 누적 관객수 2414000여 명을 기록했다. 개봉 이후 첫 번째 토요일인 17일 하루 동안에만 828000여 명이 극장을 다녀갔다. 영화를 더욱 실감 나게 즐길 수 있는 아이맥스(IMAX), 돌비 시네마 등 특수관 영화표 값은 한 장에 2만원대지만 없어서 못 파는 지경이다. 특수관 티켓이 암표 시장에서 2~3배 높은 가격으로 거래되는 모습까지 나타났다.

아바타2는 판도라 행성에서 나비족이 된 인간 제이크 설리(샘 워싱턴 분)가 네이리티(조 샐다나)와 가족을 이루며 시작된다. 설리 가족은 악당을 피해 열대 우림에서 바다로 이동하는데 그곳까지 쫓아온 인간과 전쟁을 벌여야 한다.

아바타2의 흥행 배경은 대대적인 기술 혁신으로 이뤄낸 압도적인 영상미가 꼽힌다. 캐머런 감독은 광활한 바다를 구현하기 위해 90만 갤런에 달하는 물탱크를 만들고 세계 처음으로 ‘수중 퍼포먼스 캡처’ 기술을 적용했다. 물속에서도 배우들의 미세한 표정 연기를 담아낼 수 있는 기술이다. 배우들은 연기에 앞서 두 달간 특별 잠수 훈련을 받고 수중 연기를 해야 했다. 캐머런 감독은 선박 프로펠러 2개로 ‘레이스 트랙’도 설치했다. 일렁이는 물결, 부서지는 파도를 실감 나게 표현하기 위해서다. 프로펠러가 일으키는 물살에서 배우들은 바다를 가로지르고 파도를 맞는 모습을 찍었다.

판도라 행성이라는 낯선 세계를 보여주면서, 국경과 세대를 초월해 공감할 수 있는 가족을 주제로 내세운 점도 호평받고 있다. 캐머런 감독은 설리와 네이리티 부부의 자식 5명을 내세워 이 점을 영리하게 활용한다. 특히 형보다 철이 없어 보이는 로아크, 친구들에게 놀림을 당하고 정체성 혼란을 겪는 키리의 모습에서 관객들은 청소년기 자신의 모습을 떠올리게 된다. “설리 가족은 하나다” “아버지는 지킨다”와 같은 대사에 담긴 설리의 부성애도 큰 울림을 준다.

영화계에서는 아바타2가 전작을 능가하는 대기록을 세울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 아바타1 13년째 세계 역대 흥행 기록 1위를 차지하고 있다. 28억달러( 4조원)에 달하는 수익을 달성했다. 국내 누적 관객수는 1333만여 명으로, 역대 박스오피스 8(외화 기준 3)를 기록하고 있다.

월트디즈니컴퍼니 관계자는 “입소문이 폭발적으로 나고 있고, 이미 영화를 본 사람이 두 번, 세 번 다시 보는 ‘n차 관람’ 열풍이 불고 있는 만큼 내년까지 인기가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희경 기자 hk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