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수출주력상품인 디지털 전기전자 분야의 수출 기업 수가 최근 크게 줄어들고 있다니 걱정이다. 이는 우리 수출전선에 빨간불이 켜졌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은 일이다. 올 상반기 기준 전기전자 수출 기업 수는 1년 6개월 전과 비교해 40% 이상 급감한 것으로 조사됐다니 예삿일이 아니다. 물론 금액 기준으로 디지털 전자의 수출규모는 여전히 호조를 보이고 있긴 하다. 하지만 수출주력 기업이 줄어드는 가운데 수출이 늘어난다는 사실은 수출 분야에서도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양극화 현상이 심각하다는 것을 알려 준다. 올 상반기 우리나라 디지털 전자 수출은 총 537억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0.7%나 증가했다. 정부는 올 한 해 디지털 전자 수출이 지난해 기록했던 사상최대치 1028억달러를 무난히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낙관 속에서도 2004년 말 기준 3363개였던 전기전자 수출 기업이 올 상반기 현재 1962개로 급감해 불과 18개월 만에 42%의 수출기업이 사라졌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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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로 먹고사는 우리의 현실을 감안할 때 수출 기업 감소는 경제성장에 큰 장애물이 아닐 수 없다. 자칫 이런 상태가
지속된다면 우리나라 전기전자의 수출기반이 무너지는 일이며 우리의 경제성장에도 위협요인이 될 수 있다. ○ 신문게재일자 : 2006/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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