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포털, IPTV 시대에는
광랜이 승부처다!' KT·하나로텔레콤·LG파워콤 등 초고속 인터넷서비스 사업자들이 이른바 ‘광랜 전쟁’을 외치며 가입자 및 커버리지 확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전체 브로드밴드 시장에서 광랜의 비중도 지난해 8월에는 11.3%였으나 1년후 현재는 16%를 넘어 올 연말까지 20%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쟁구도, 속도에서 대역폭으로=각 사업자들이 100Mbps급 광랜 확대에 사활을 걸고 있는 것은 통신방송융합 서비스 때문. KT의 ‘홈엔TV’, 하나로텔레콤의 ‘하나TV’ 등이 출시됨에 따라 보다 빠르고 넓은 대역폭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트리플플레이서비스(TPS)는 최소 10∼20Mbps급 이상의 대역폭을 요구한다. 특히 IPTV(TV포털)는 하나TV 류의 다운로드앤플레이 방식의 주문형비디오(VOD)만 서비스하더라도 6Mbps의 고정대역이 필요하다. 사업자들이 IPTV와 전화를 포함한 품질보장형(QoS) TPS를 주력 사업으로 전개하기 위해서는 자연스럽게 광랜을 확대할 수밖에 없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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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따라 KT 등 3사의 투자도 자연스럽게 광랜에 집중되고 있다. KT는 올해 초고속인터넷 분야 3000억원 중
900억원을, 하나로텔레콤은 전체 투자비 3000억원 중 800억원을 각각 광랜에 투자한다. LG파워콤도 초고속인터넷 예산 660억원 중
410억원을 쏟아붇는다. ○
신문게재일자 : 2006/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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