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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 트랜드

세계1등 반도체기업 - 한국과 세계무대 함께 간다

‘세계 1등 반도체 기업, 그들의 미래에는 한국이 있다.’

 각 분야에서 넘버 원이라는 타이틀을 거머쥔 세계 대표 반도체 기업, 이들의 성장동력에는 한국의 기술력이 자리잡고 있다.

 이들은 한국의 기술인력을 활용하기 위해 R&D 센터를 설립해 미래를 준비하기도 하고, 혹은 한국의 고객과 함께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창조해 시장 공략에 발판을 마련하기도 한다.

 13년 전 퀄컴이 한국과 함께 CDMA 기술 상용화를 함께 일궈낸 이후, 새로운 IT 서비스 상용화를 기점으로 다시 한번 세계 대표 반도체 기업들이 한국에 구애의 손길을 내밀고 있다.

 한국이 세계 시장보다 앞서 선보이고 있는 홈네트워크와 지능형 자동차, DMB, 와이브로 등 여러 분야에서 이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세계 반도체 업체들의 노력은 몇 년 내 한국에서 결실을 보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권성태 스팬션코리아 사장은 “세계 시장에서 1등 자리를 확고히 하기 위해서는 IT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움직이는 한국과의 결속이 중요하다”며 “한국의 업체들은 단순 고객이 아닌 주요 파트너”라고 말했다.

 ◇R&D 센터 설립으로 한국 기술력 적극 활용=다국적 기업이 한국의 기술력을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해 온 방안은 R&D 센터 설립이다. TI는 이동방송 융합 솔루션과 4세대 기술을 한국에서 개발, 차세대 성장을 대비할 계획이다. 아나로그디바이스의 경우 한국의 이동통신 관련 기술을 획득하기 위해 국내 팹리스 업체를 인수하기도 했다. AMD는 한국의 소프트웨어 기술력을 활용하기 위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전문 개발 R&D 센터를 국내에 설립하기도 했다.

 세계 반도체 업계는 한국에서 개발한 차세대 품목으로 미래 먹거리를 키울 수 있게 되고, 한국은 첨단 서비스를 가장 먼저 출시해 세계 시장을 선점할 수 있다는 이득을 볼 수 있다. 게다가 세계 대표 업체와 함께 개발에 참여했던 기술진은 이들의 첨단 기술을 받아들여 세계 시장 진출의 발판으로 활용할 수 있다. 국내 팹리스 산업이 태동하게 된 계기는 대기업에서 쏟아져 나온 기술인력들이 창업으로 눈을 돌리면서부터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한국이 세계 반도체 기업의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것은 한국과 다국적 기업 모두에게 윈윈전략임이 분명하다.

 ◇사회환원, 인력 배양도 늘어난다=세계 반도체 기업들이 대학지원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있는 것도 한국 기술진과의 결속력을 강화하기 위해 집행하는 마케팅 정책 중 하나다. TI, 프리스케일, 퀄컴, ST마이크로 등은 장학금 지원뿐 아니라 콘테스트를 통해 기술을 지원하기도 하고, 대학 연구소에 장비 등을 기증하기도 한다. 이들의 사회 환원 프로그램도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인텔은 교사들이 IT를 활용한 교육을 할 수 있도록 글로벌 연수 기회를 제공하기도 하는 등 교육인적자원부와 함께 사회 환원을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중이다.

 ◇단순고객에서 협력자로=파트너라는 인식의 확산은 고객 지원에서도 달라지고 있다. 과거 가전이나 PC 등 국내 완성품 업체들은 외국 반도체 기업들에 제품을 파는 고객 그 이상이 아니었다. 그러나 이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 가는 최대 협력자로 인식을 바꾸고 있다. 이에 따라 외국계 반도체 기업의 한국지사 조직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과거에는 영업만을 중심으로 조직이 꾸려졌지만, 이제는 함께 시스템 개발에서부터 참여할 수 있는 기술인력이 대거 배치되기 시작했다.

 한국과의 성공적인 파트너십으로 대박을 터트린 퀄컴이 가장 대표적인 사례다. 퀄컴은 국내 휴대폰 업체들과 최적의 솔루션을 찾기 위해 70여명에 가까운 기술진이 휴대폰 업체를 지원한다. 이 때문에 필드애플리케이션엔지니어(FAE)라는 직종이 한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으며, 미처 조직을 갖추지 못한 외국계를 지원하기 위해 국내 솔루션 업체들도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심규호·문보경기자@전자신문, khsim·okmun@etnews.co.kr

○ 신문게재일자 : 2006/09/

 

 

 

“다국적기업들의 한국 R&D센터에 대한 의구심이 많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한국에 세운 것이 R&D센터냐 디자인센터냐에 대한 구분이 모호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에 둥지를 틀고 있는 다국적기업의 국내 수장들은 ‘외국계의 생색내기 한국개발거점’이라는 이야기가 나올 때마다 속상하다.

 일부 업체의 기대 이하 투자규모 등 보는 시각에 따라서는 다분히 오해의 소지가 있지만, 궁극적인 목적은 한국의 IT기술 및 시장을 활용해 회사 기술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겠다는 데에서 일치한다.

 그리고 한국의 IT 기반 및 시장 인프라와 융합해 수많은 나라 가운데 한국을 세계 기술의 이노베이션거점으로 육성하겠다는 다국적 기업 또한 적지 않다.

 대표적 기업으로 페어차일드코리아반도체를 꼽을 수 있다. 이 회사는 사실상 한국거점의 기술적 역량이 타국거점들과 비교할 때 가장 뛰어나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전력용 반도체 전문회사를 표방하며 국내 세트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정부도 전력용반도체 분야만큼은 페어차일드코리아반도체에 거는 기대가 크다.

 프리스케일도 한국 R&D센터에서 개발한 제품을 유럽 등에 내다 팔면서 한국을 이노베이션거점으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폴그리미 프리스케일 사장은 한국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이 부분을 강조하며 한국 R&D역량에 대한 기대를 숨기지 않았다.

 스팬션도 최근 LG전자에서 R&D를 거의 전담해온 권성태 사장을 지사장으로 영입해 영업과 함께 기술개발거점으로 한국을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한 다국적기업 CEO는 “국내 고객에 대한 지원만이 목적인 단순 AS거점과 R&D·디자인센터가 똑같이 치부되는 것은 불합리하다”며 “향후 국내 기업과 윈윈 할 수 있는 기술력을 국내 인력과 함께 키워나가는 다국적기업도 적지 않다”고 강조했다.

 속빈 강정이라는 비난을 받을 만큼 외국계 기업의 R&D 센터에 대한 비난의 소리도 높았으나 이들과 달리 ‘세계에서 하나뿐인 기술과 가치를 만들 수 있는 이노베이션거점’으로 만드는 다국적 기업도 늘어나고 있다. 이들은 한국과 미래시장 로드맵을 같이 그리며 한국 IT·전자산업의 축으로 자리잡고 있다.

문보경기자@전자신문, okmun@etnews.co.kr

○ 신문게재일자 : 2006/0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