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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 트랜드

오피스업계 MRO e마켓(소모성자재) 다크호스로

'오피스업계' MRO e마켓 다크호스로


 최근 사무용품 전문업체들이 기업 소모성자재(MRO) B2B e마켓 시장 공략 수위를 높이고 있어 향후 경쟁판도의 변수로 등장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1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오피스플러스, 씨아이제일(링코), 베스트오피스 등 사무용품 전문업체들은 그동안 개인 및 중소규모 사무실을 위주로 진행해온 B2B사업영역을 최근 대기업 및 공공기관쪽으로 확대하고 나섰다. 특히 아이마켓, 서브원 등 대기업 e마켓의 사무용품 공급업체에서 탈피해 독자적인 B2B e마켓 사업을 추진함에 따라 기존 MRO e마켓과 경쟁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오피스 업체들의 이 같은 움직임이 가시화된 것은 지난달 조달청 MRO 프로젝트. 당시 베스트오피스, 드림디포전산이 아이마켓, 서브원, 엔투비 등 대기업 계열 e마켓과 컨소시엄을 이루지 않고 독자적으로 입찰에 참여해 주목받았으며 끝내 입찰에는 참여하지 못했지만 오피스플러스도 단독 입찰을 위해 착실하게 준비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아이마켓과 컨소시엄을 이룬 오피스웨이나 서브원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업권을 수주한 알파문구·피츠밸리 등도 이번 기회에 오피스 업체들의 존재를 부각시키는데는 성공했다는 평가다.

오피스 업계의 한 관계자는 “현재 B2B MRO시장은 물량파워에 의해 대기업 계열사가 주도하고 있지만 사실 가격, 배송, 물류 등 모든 부문에서 오피스 업체들의 강점이 상당하다”며 “2∼3년내로 MRO시장의 진정한 경쟁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모나미의 온라인 유통자회사인 오피스플러스(대표 송하경)는 유통망, IT기술력, 가격 메리트 등의 장점을 앞세워 기업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8000∼1만개의 품목을 집중 공급해 올해 매출은 지난해보다 20% 늘어난 600억원을 예상하고 있다. 앞으로 대상 기업규모와 조달품목을 대폭 확대해 MRO시장의 강자로 거듭난다는 방침이다. 특히 기업고객을 위해 전용 시스템을 구축해주는 것은 물론 법인대상 1:1 전담 매니저를 두는 등 차별화에 주력하고 있다.

링코라는 사무용품 전문점을 운영하고 있는 씨아이제일(대표 최종태)도 쇼핑몰사업부를 두고 B2B MRO 영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엔투비와 컨소시엄을 이룬 이번 조달청 입찰에서는 비록 고배를 마셨지만 앞으로도 대기업 및 공공 프로젝트 입찰에서 주도적으로 참여한다는 방침이다. 조현진 차장은 “올해 매출은 40억원 수준이지만 내년에는 100억원 이상으로 잡고 있다”며 “이를 위해 배송을 단축하고 프리미엄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본격적인 경쟁체제를 갖출 것”이라고 밝혔다.

베스트오피스(대표 선장덕) 역시 MRO전용 쇼핑몰인 오피스MRO(www.officemro.com)을 통해 B2B e마켓 시장공략을 가속화하고 있다. 70여개 오프라인 매장 등 전국적인 유통망과 용인 중앙물류센터 등 체계적인 물류망을 강점으로 내세우며 △ 3시간 배송 △20∼60% 할인된 저렴한 가격 △카탈로그 서비스 등을 부각시키고 있다. 이랜드그룹, 페덱스 등 기업고객을 확보하고 있으며 지난 조달청 입찰에는 단독 응찰해 주목받기도 했다.

조인혜기자@전자신문, ihcho@etnews.co.kr

○ 신문게재일자 : 2006/1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