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규모가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관련된 결제방법과 기술도 전자상품권 결제, 신용카드결제, 모바일 소액결제 등으로 다양화됐으며 휴대인터넷과 WCDMA 보급으로 새로운 지불결제 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결제방법의 등장은 유선 전자결제를 의미했던 e페이먼트에서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m페이먼트, 나아가 WCDMA 기반 및 와이브로 환경에서의 결제를 포괄하는 u페이먼트로 발전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u페이먼트가 널리 이용될 수 있는 훌륭한 토양을 가지고 있다. 즉 인구의 4분의 3인 3300만명 이상이 인터넷을 사용하고 85%의 휴대폰 보급률을 보이고 있다. 휴대폰 결제시장 규모도 2006년 1조원대에 육박, 2001년 840억원에 비해 10배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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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편의점 및 슈퍼마켓 등 실물 거래에서 전자결제 사용 확산은 그다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또 올해 9월 말 기준으로 국내 인터넷뱅킹 이용자는 1022만명을 넘어섰으나 모바일뱅킹 이용자는 157만명에 불과한 점을 볼 때 그 잠재력에 비해 널리 확산돼 있지 못하다. ○ 신문게재일자 : 2006/12/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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