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년간 한국 영화 총제작비 중 마케팅비(P&A, 프린트 및 광고비용)가 차지하는 비중이 35% 내외를 차지, 영화 산업 전체의 수익성을 크게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지적됐다. 순제작비의 상승의 경우 영화의 질적 완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지만, 과도한 마케팅 비용은 과당경쟁을 유발, 관객의 다양한 영화 접근성을 제한하고 산업 구조를 왜곡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업계 자체의 자성의 목소리도 높다. ◇10억원 이상 마케팅비 18.7% 늘어=영화진흥위원회 자료에 따르면 2006년 한국 영화 평균 제작비는 40억2000만원으로 집계됐다. 2001년 25억5000만원에 비하면 57.6% 상승했고, 90년대말 12억원에 비하면 200% 이상 늘어난 수치다. 10억원 미만의 저예산 영화를 제외한 제작비 규모를 보면 2006년 총 제작편수 108편 가운데 10억원 이상 영화 83편의 평균 제작비는 51억1000만원(순제작비 32억7000만원, 마케팅비 18억4000만원)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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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년 67편의 10억원 이상 작품의 평균 제작비는 48억8000만원(순제작비 33억3000만원, 마케팅비 15억5000만원)에 비하면 순제작비는 6000만원 줄어든 반면 마케팅비는 2억9000만원(18.7%)이나 상승했다. 총 제작비 중 마케팅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2003년 이래 31∼32%대를 유지해 오다 지난해 35.8%로 급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 신문게재일자 : 2007/02/1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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