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의 파급력이 커지면서 기업에 네티즌과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새로운 숙제로 던져졌다. 12일 삼성경제연구소는 기업이 네티즌과 친밀감을 높일 수 있는 6가지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제시했다. ◇네티즌과 함께=연구개발(R&D)·생산·마케팅 등 다양한 부문에 네티즌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해야 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 비스타 출시에 앞서 베타버전 테스터를 전 세계 200만명에게 배포하고 문제점을 확인했다. ◇대화를 즐겨라=임직원 개개인이 네티즌과 직접 커뮤니케이션한다면 상호 간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GM·보잉 등은 임직원 블로그를 이용해 네티즌이 자사에 갖고 있던 부정적 이미지를 상당부분 해소하는 데 성공했다. ◇놀이터를 제공하라=기업 홍보는 가급적 배제하고 네티즌이 즐거워할 콘텐츠를 제공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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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네통이 운용하는 ‘베네통플레이’는 다른 그림찾기·그림 대화방 등 전 세계 네티즌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콘텐츠에 힘입어 개설 후 수개월 만에 1500만명이 다녀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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