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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 트랜드

SK텔레콤, 이달말부터 TV포털 서비스

SK텔레콤이 이르면 이달말부터 TV포털 상용 서비스를 시작한다. 개인 휴대폰 시장에 초점을 맞춰온 SK텔레콤이 앞으로 가정 시장을 겨냥한 행보를 본격화하는 신호탄으로 풀이된다.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이달 말 일반 가정을 대상으로 한 TV포털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이 서비스는 SK텔레콤이 삼성전자·LG전자 등과 함께 결성한 DTV포털 365℃를 플랫폼으로 SK텔레콤만의 특화 콘텐츠를 제공된다. 삼성전자 등 가전업체도 이달 25일부터 고급형 평판TV 20종에 개인영상녹화기(PVR)를 묶어 번들 판매키로 했다. 따라서 조만간 SK텔레콤의 TV포털 서비스가 일반 가정으로까지 배달되는 환경이 구비된다. 리모컨에는 365℃ 전용 버튼이 있어 이 버튼을 누르면 SK텔레콤을 비롯해 CJ인터넷, 조인스, 판도라TV 등의 개별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현재는 신축아파트를 1500가구에 대해 뉴스, VOD, 노래방, 요리, 주변정보 등의 콘텐츠를 B2B형으로 시범서 비스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우선 주문형비디오(VOD)를 먼저 시작할 계획이며 내달에는 커뮤니티 및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추가한다. △VOD 서비스 △멜론의 TV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 T멜론 △채팅룸·와칭룸으로 이뤄진 T커뮤니티 △영상전화/회의·메신저·SMS전송·전화번호부로 구성된 T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라이브TV 서비스 등으로 구성돼 있다. IPTV 법제화가 완료되면 라이브TV도 서비스할 계획이다. VOD 콘텐츠는 시범서비스 기간 중 최소 200∼300편 가량 확보됐으며 앞으로 CJ나 IHQ 등 협력사·관계사를 통해 지속적으로 소싱할 계획이다.

가입비나 기본료는 없으며 일부 유료 콘텐츠와 광고를 수익모델로 삼을 계획이다. 특히 SK텔레콤이 개발한 365℃ 플랫폼은 폐쇄형이 아닌 모든 서비스·콘텐츠 업체들이 스스로 참여할 수 있는 개방형 플랫폼을 지향해 ‘TV의 익스플로러’를 지향한다는 방침이다. 이우승 SK텔레콤 팀장은 “조사결과 이용자들은 기본료와 가입비가 없는 모델을 훨씬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인터넷에서 익스플로러가 기본 플랫폼이 된 것처럼 TV에도 365℃가 가장 기본적인 플랫폼이 되는 TV 2.0시대를 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조인혜기자@전자신문, ihcho@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