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가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50가지 비밀 지은이 : 신시아 샤피로
발간 후 순식간에 베스트셀러가 되었지만, 악평도 만만치 않았던 책입니다.
입사 후 2년차만 되어도 왠만한 건 꿰뚫어 보는 진실이라고 이야기하는 사람도 있었고 이렇게 회사를 다니느니 그만 두는 길을 택하겠다는 사람들도 있었다.
항상 그렇듯이 어떻게 해석하고 적용하느냐에 따라 그 가치가 달라지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분명히 진실은 있습니다. 네트웍마켓팅에도 같은 비밀이 적용됩니다.
회사생활 20년 넘게 해본 경험으론 회사는 더 잔인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올라가면 갈수록 더 심해지죠! 자리는 한정돼 있는데 승진은 다 하려고 하고, 그리고 데리고 있던 부하 직원도 경쟁상대가 되는 상황이 되면 허망하기도 합니다.
평상시에 존경하던 상사보다는 야비하던 상사가 더 진급을 잘하고 같이 일하고 싶던 동료는 다른 회사나 사업을 시작한다고 떠나고. 결국은 내가 성공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되지 않는. 그리고 아무리 승진을 해도 내가 창립자나 주주가 아닌 다음에는 항상 명퇴 당할수 있다는 슬픈 진실을 잊지 않았으면 합니다.
젊은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는 창업을 꼭 하지는 않는다고 해도 자신만의 무기를 하나 쯤은 개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 필요할때가 생깁니다. 언변이 좋은 분은 어떻게 하면 더 개발을 할수 있을까 고민을 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특별히 살다보면 잘생기고 목소리 좋으면 반은 그냥 먹고 들어갑니다. 여자가 예쁘고 애교 많으면 거의 죽음이죠!
요새는 목소리가 성우수준이면 괜히 신뢰가 갑니다. ---------------------------------------------------------
1장. 당신은 안전하다고 믿는가?
1 '법'은 당신을 지켜주지 못한다 - 회사의 주요 비밀 업무 중 하나는 회사를 법적으로 보호하면서 원치 않는 직원을 제거하는 것. - 회사가 원하지 않는 직원을 제거하기 위해 가장 흔히 쓰는 방법은 직원이 제 발로 나가게 하는 것이다. (성공가능성이 없는 업무만 맡긴다거나, 지나치게 낮은 인사 고과를 준다거나…) - 회사는 부당한 해고를 합법적으로 보이게 만드는 다양한 방법을 안다.
2 정리해고의 의미는 당신이 생각하는 것과 다르다 - 정비해고는 어쩔 수 없는 회사의 상황 때문이 아니라, 진실은 회사가 더 이상 당신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 정리해고의 위험징후 : 다른 직원들에 비해 급여가 훨씬 높다. 상사와의 관계가 별로 친밀하지 않다. 회사의 정책이나 입장에 대해 공개적으로 비판한 적이 있다. 당신 편이던 동료나 직원들이 점점 당신을 멀리한다. 당신이 맡은 프로젝트가 취소되거나, 관리하던 주요 고객의 담당자가 다른 직원으로 바뀌었다. 개인 사정으로 인해 휴직한 적이 있거나, 급여 협상 과정에서 충돌이 있었거나, 기타 사유로 회사를 상대로 이의를 제기한 적이 있다.
3 당신의 입지가 위태로워져도 아무도 이야기해주지 않는다 - 상사가 부하직원에게 지적할 때 법적으로 문제의 소지가 있는지 항상 신경을 쓰고, 제대로 알려주지 않는다. - 회사가 알려주지 않는 사내 비밀 규범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그 편에 서야 한다.
4 회사가 대외 홍보용으로 내세우는 가치규범을 믿지 마라 - 몇 해 전부터 미국 포춘 500대 기업들은 ‘일과 삶을 조화시키는 캠페인’을 벌려왔고, 회사의 말을 곧이곧대로 믿은 많은 직원들이 이 캠페인을 실제 생활에 적용했는데, 이는 대외적 이미지를 고려한 캠페인일 뿐 실제로 회사는 ‘회사를 가장 우선시하여 늦게까지 사무실에 남아 있는 직원에게 보상’한다.
- 회사가 정말로 원하는 가치 규범 : 1.보호(회사에 손해를 끼치거나 회사를 불안하게 하는 직원은 첫번째 정리 대상) 2.돈(최대의 방어 전략은 항상 회사의 돈을 자신을 돈처럼 아끼는 것) 3.공개적인 지지 4.시장에서 ‘선도적 우위’를 점하는 것 5.성공적인 이미지 : 회사는 성공의 이미지를 지닌 직원들을 원하며, 비판적이거나 비관적인 태도의 직원을 가장 싫어한다. - 회사의 숨겨진 가치규범을 찾고, 회사가 지속적으로 보상하고 있는 가치는 무엇인지 눈여겨봐야 한다.
5 능력이 뛰어나다고 해서 안전한 것은 아니다 - 능력은 누구나 키울 수 있다. 회사는 그 이상의 것을 원한다. 회사가 가치를 두는 것에 적극 동참하는 직원을 원하는 것이다.
6 인력개발팀은 당신의 편이 아니다 - 인력개발팀의 최우선 업무는 직원을 돕는 것이 아니라 직원들로부터 회사를 보호하는 것이다. - ‘비밀보장’ 조건하에 당신이 털어놓은 이야기들을 회사의 주요 결정권자들에게 보고하는 것이 인력개발팀의 업무. - 따라서,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인력개발팀을 찾지 마라. 업무상 재해보상 청구를 하지 마라. 절대로 인력개발팀에 불만을 토로하지 마라.
7 나이 차별은 엄연히 존재하며, 거기에는 이유가 있다 - 나이가 어린 직원 : 1) 어리고 미성숙해 보이는 외모는 마이너스다. 2)지나칠 정도로 책임감이 강한 모습을 보여라. 3) 열정적인 제안이 위협으로 느껴질 수 있다. - 나이가 많은 직원 : 1) 건강한 모습을 보여라. 절대로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이야기를 꺼내지 마라. 2) 시대의 흐름을 놓치지 마라. 3) 긍정적인 이미지를 창출하라
8 직장에 언론의 자유는 없다 - 부정적인 목소리를 높이면, 회사의 성공을 가로막는 직원으로 인식된다. - 1) 평소 회사에 긍정적인 태도를 보여라. à 공개적으로 지지하라. 2)문제 제기는 개인적으로 그리고 긍정적으로 말하라.
9 문지기를 따돌리면 문 안으로 들어가지 못한다. - 회사의 눈에는 당신 상사의 눈에 비친 당신이 전부다. 당신의 자리는 오로지 상사의 손에 달려 있다. - 주의할 것 : 1) 상사는 영원하다. 상사야 늘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하지만 당신에 대한 상사의 견해는 직장생활 내내 그림자처럼 따라 다닌다. 2) 상사와 맞서는 것은 지는 게임이다. 회사는 늘 당신의 말보다는 관리자의 말을 믿는다. 그게 회사가 운영되는 방식이다. 3) 상사는 반드시 복수한다.
- 상사와 손상된 관계를 회복하는 법 : 1) 상사나 조직에 비판적인 ‘시니컬한 직원들 그룹’에 속해 있다면 그들과의 관계를 끊어야 한다. 2) 가능한 상사의 좋은 면만을 보도록 노력하라. - 상사를 돋보이게 할수록 당신은 회사가 아끼는 직원이 된다. - 아무리 나쁜 상사라도 나름의 가치가 있다. 회사를 선택할 수는 있지만, 상사를 선택할 수는 없다. 주어진 환경에서 최선을 다 해야 한다.
10 너무 똑똑한 체하는 것은 똑똑한 짓이 아니다 - 회사는 직원이 회사에 존경심을 보이기 전에 똑똑한 체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 상사에게 당신의 능력을 안전하게 보여주는 방법 : 1) 당신의 의견을 물을 때 견해를 제시한다. 단, 긍정적인 해결책만 제시 2) 상사가 당신의 제안을 무시하면, 그대로 입을 다물어라. 3) 이미 갖춰진 시스템에 호의와 존경을 표하라. 4) 팀에 공헌할 수 있는 좋은 제안을 했다면 반드시 상사에게 그 공을 돌려야 한다.
11 남의 말하길 좋아하면 조직의 반역자로 낙인 찍힌다 - 입이 가벼운 사람에 대한 은밀한 보복은 비즈니스 세계에서 비일비재하게 일어난다.
12 전송 버튼을 눌렀는가? 이메일이 위험한 이유 - 주의할 사항 : 1) 이메일은 사생활이 아니며 안전하지도 않다. 2) 이메일은 영원히 남는다. 3) 전송 버튼을 누를 때는 항상 주의하라 4) 이메일은 진의를 왜곡시킨다. 직접 면전에 대고 불만을 이야기하는 것보다 훨씬 위험하다 - 이메일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법 : 1) 조심해서 사용하라. 2) 부정적인 말은 절대로 쓰지 마라. 전달되고, 복사되고, 출력된다. 3) 비밀스러운 이메일은 삼가라. 4) 이메일로 쓰기에 너무 조심스러운 내용이라면 차라리 쓰지 마라 5) 만약 당신이 부정적이거나 선동적인 메일을 받는다면 즉시 지우고, 그런 메일을 보내지 말라고 이야기한다. 그 메일을 읽으면 사실여부에 상관없이 내용에 동조한 것으로 간주되기 싶다.
13 직장 친구는 위험하다 - 경쟁과 우정은 공존할 수 없다. - 직장에서 가장 높이 승진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혼자 있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모든 직원들에게 친절하며 주변 사람들과도 잘 어울린다. 하지만 특정 그룹에 속해서 몰려다니거나 몇몇 특별한 사람들과 친하게 지내지는 않는다. 그들의 개인적인 사회생활은 주로 회사 밖에서 이루어진다.
14 잘못된 '진영'에 자리 잡으면 적으로 간주될 수 있다 - 당신이 관리자를 적으로 여기면, 그들은 자신들의 진영으로 당신을 초대하지 않는다.
15 직장에서 자신의 사생활을 털어놓는 것은 위험하다 - 개인적인 문제가 있을 때 회사에 안전하게 알리는 방법 : 상사에게만 보고한다. 당신이 현재 상황을 잘 컨트롤하고 있고, 빨리 해결할 수 있다는 믿음을 주어야 - 좋은 소식이 나쁜 소식이 될 수 있다. : 예> 결혼 소식 - 사무실에서는 사적인 통화를 자제하라
16 회사는 오래 기억하지 않는다 - 당신이 계속해서 같은 실수만 되풀이하지 않으면, 사람들은 곧 당신의 새로운 이미지를 받아들인다. - 관리자는 한때 부정적이고 위태롭기만 했던 직원을 자신이 긍정적으로 변화시켰다고 믿고 싶어한다.
3장. 회사에 대한 통념을 벗기다
17 자격이 된다고 급여를 올려주는 것은 아니다 - 급여 인상 요구 노하우 : 1) 요구하라. 가만히 앉아서 인상되기를 기다리지 마라. 2) 타이밍을 잘 맞춰라. 회사의 재정상황 등을 눈여겨 볼 것. 3) 당신의 성과를 부각시켜라. 상사가 알고 있는 일이라도 상세히 적어라 4) 시장 조사를 하라. 시장의 기준을 이야기 하라. 5) 공식적인 프리젠테이션을 하라. - 급여 인상 요구 시 주의할 것 : 1) 너무 많이 요구하지 마라 2) 협박하지 마라. 3) 불평하지 마라. 4) 현실을 직시하라. 5) 돈의 노예가 되지 마라. 올해 특별한 성과가 없었다면 다음에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라.
18 승진 기회는 요구하는 순간 사라진다 - 급여와 달리 승진은 요구하는 게 아니라 주어지는 것이다. - 승진을 하려면 현재의 직책에서 당신이 그 이상의 일도 잘 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한다. 승진 심사 시점에 노력하면 이미 늦다. - 승진에서 누락되었다면 : 아무렇지도 않다는 모습을 보일 것. 긍정적인 자세로 무엇이 문제였는지 생각해 보고 상사에게 조언을 구할 것. 그를 당신의 파트너로 만들어 당신을 돕게하는 것이 중요.
19 인사고과는 업무 실적과 관계없다 - 당신이 스스로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전혀 중요하지 않다. 문제는 상사가 당신을 어떻게 생각하는 가이다. - 상사의 시각 관리 하기 : 1) 상사와 정기적인 미팅을 가져라. 2) 자신의 인사고과에 대해 언급하지 마라 - 상사가 당신의 잘못이나 단점을 지적할 때 절대로 해서는 안되는 것 : 1) 변명하거나 핑계대지 마라 2) 상사가 지시한 일을 이미 하고 있다고 말하지 마라. 상사가 보지 못했다면 소용이 없다. 어떻게 제대로 보여줄 수 있을지 강구하라. 3) 상사의 잘못을 지적하거나 그를 탓하지 마라.
20 소문의 진실 여부는 중요하지 않다 - 자신의 평판을 적극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 다른 사람에 대해 안 좋은 소문을 퍼뜨린다면, 그건 비윤리적일 뿐만 아니라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을 명확하게 깨달아야 한다. 누구도 악의적인 소문을 퍼뜨리는 사람을 좋아하지 않는다.
21 병가나 육아휴직은 '보호'되는 권리가 아니다 - 휴직 후 복직에 문제가 없도록 하기 위해 주의할 것 : 1) 자격 요건이 되는지 확인하라 2) 회사의 전례를 찾아보라 3) 상사에게 예우를 갖춰라. 반드시 직속 상사에게 먼저 이야기하라 4) 그들의 두려움을 잠재워라. 업무가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5) 회사와 지속적으로 연락하라. 6) 업무에 대한 감을 잃지 마라
22 회사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는 것은 지는 게임이다 - 만약 회사가 법을 어기고 당신의 권리를 의도적으로 침해한 것을 증명할 자신이 있으면, 소송을 제기하기 전 점거할 것 : 1) 당신은 얼마나 오래 버틸 수 있는가? 2) 자료 준비. 자신의 감정이나 의견은 철저히 배제하고 정확한 사실만을 기록해야 - 당신이 어떤 기록이나 목격자도 없이 기억에만 의존해 소송을 제기하면 이길 가능성은 없다. - 소송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것 : 1) 당신이 고용한 외부 변호사 이외에 누구에게도 소송건에 대해 이야기하지 마라 2) 반드시 변호사를 고용하라 3) 회사를 그만두지 마라. 그만두어야 하는지는 변호사와 상담하라. 회사에 재직 중이 상태에서 소송을 제기하는 것이 훨씬 유리하다
23 비용청구서는 회사가 당신의 충성도를 재는 비밀 척도다 - 회사는 항상 당신이 지출한 비용을 눈여겨 본다. 언제나 회사의 돈을 자신의 돈처럼 여기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하라.
24 새로운 상사를 맞으면 그에게 적응하라 - 기꺼이 협력하라. : 당신이 먼저 그의 방식에 적응하고, 변화하고, 맞춰야 한다. -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라. 당신은 처음부터 다시 자신을 증명해야 한다. 이전 상사가 선호하던 업무방식이 통하지 않을 수도 있다. - 새로운 상사를 환영하라 - 아무리 좋은 의도라도 충고나 조언은 삼가라. 부정적인 말이나 개인적인 의견은 배제하고 사실만을 말하라
25 자신의 잘못을 변명하려 하지 마라 - 관리자는 누가 옳고 그른가에는 별로 관심을 두지 않는다. 그들은 누가 그 상황에 적절하게 대처했고 누가 그러지 못했는가를 눈여겨본다. - 결론 없이 같은 말만 되풀이 하는 경우. : 상대의 말에 즉각적으로 답변하지 말고 끝까지 경청한 후, 당신이 이해한 문제의 요지를 들려준다. 이런 대화방식은 당신이 상대의 말에 귀 기울인다는 것을 인식시키고 대화를 진전시킨다. - 서로 말이 통하지 않는 경우 : 대화 도중에 상대가 말을 잘못 이해하고 ㅇ ㅣㅆ다는 생각이 들면, 일단 하던 말을 멈추고 확인하라. - 상대가 당신의 말을 무시하는 경우 : 구체적인 기한과 함께 다시 알아보거나 혹은 생각해 보겠다고 말한다. 그리고 정한 기한까지는 답변을 한다. - 공개적으로 창피를 주는 경우 : 회사 밖으로 나가 더 자세하게 이야기하자고 제안한다. - 큰 소리를 내는 경우 : 상대적으로 낮은 목소리로 이야기해라.
26 실수나 실패를 품위 있게 극복하는 방법이 있다 - 실수를 겸허하게 받아들이는 행동은 도덕성을 입증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 당신이 팀장이라면, 실수를 저지른 직원에게 모든 책임을 전가하는 것은 옳지 않다. 반대로 그 문제를 자신의 책임으로 인정하고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자세를 보이면, 경영진들은 당신에게서 리더의 모습을 본다.
27 휴가가 당신의 직장생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자리를 매일 지키는 사람이 그 자리를 유지하고, 중요한 기회를 갖게 된다. 일주일 이상은 절대로 자리를 비우지 마라
28 외모는 생각보다 훨씬 중요하다 - 회사는 당신의 외모가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나타낸다고 생각한다. - 직장에서는 항상 보수적을 옷을 입어야 한다. 정상에 있는 사람들의 스타일과 유사하게 입는 것이 좋다.
29 책상은 당신의 가치를 보여준다 - 지저분한 책상 : 칠칠치 못한 이미지 - 아무것도 없이 지나치게 깨끗한 책상 : 애사심이 없거나 할 일이 없다는 이미지 - 균형 잡힌 책상 : 낮에는 가득히 펼쳐 놓고, 퇴근 시 모두 제자리에 정리 -> 체계적인 사람이라는 인상 - 책상을 거실처럼 꾸미지 마라. 정신 연령이나 업무 미숙도로 연관시킨다.
30 직장생활에 영향을 주지 않고 사내 연애를 할 수 있다 - 직장 동료에게는 절대 알리지 말고, 상사에게는 알려라. (?)
4장. 있으나 마나 한 직원에서 없어서는 안 될 직원으로 - 당신이 먼저 회사에 헌신하라 - 회사의 문제는 곧 당신의 문제다. - 회사에 충성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는 방법 : 1) 회사의 이미지를 보호하라. 2) 회사의 치어리더가 되라 - 당신이 먼저 충성하면 회사는 당신이 준만큼 보답한다.
32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레이저 빔이 아니라 전구다. - 레이저 빔과 같은 좁은 포커스로 업무 처리를 하지 마라. 좁은 시각으로 업무를 처리하다보면 중요한 맥을 놓치지 쉽다,
33 일을 침착하게 처리한다는 인상을 주어라 - 하루 일과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면, 매우 정확하고 신뢰할 만한 직원이라는 인상을 준다,
34 회사의 MVP가 되고 싶으면 기꺼이 일을 떠맡아라 - “네”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 - 추가 업무에 대해서도 기꺼이 자청한다. 단, 기한을 맞추지 못하면 곤란하다. “다음 주 화요일까지 해도 된다면 제가 하고 싶습니다.” 라고 말하라. 너무 시급한 업무여서 당신이 하지 못하게 되더라도 당신의 의도는 상사에게 충분히 전달된다. - 부서에서 아무도 자원하지 않는 프로젝트가 있다면 기꺼이 그 일을 맡겠다고 나서라. 아무도 원치 않는 일을 성공시키면 그 누구도 당신을 제거하려 하지 않는다. 당신 대신 누군가 그 뜨거운 감자를 쥐어야 하기 때문이다. - 당신의 길을 가라 : 다른 직원들에 비해 더 많이, 더 오래 일한다고 해서 상심하지 마라. 언젠가는 눈에 띄게 되고 경쟁자를 물리치며 앞서 나갈 수 있다.
35 상사에게 칭찬받는 프레젠테이션 기술 - 상사의 스타일을 알아보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보고해야 한다. 1) 청각형 : 메모지에 적어 전해주는 것보다 직접 이야기해주라 2) 시각형 : 화려한 차트, 그래프가 필요 - 주변 사람들이 정보를 익히고 기억하는 방법을 알아내어 그것에 맞추려고 노력하면 그들은 당신에게 고마워할 것이다.
36 회사가 보상하는 네 가지 능력 - 능력 1. 업무 유연성 : 팀 플레이를 위해 필수적. 비록 자신의 부서 일이 아니더라도 회사가 필요로 하는 능력을 가능한 많이 익혀라 - 능력 2.영업 능력 - 능력 3.대중연설 능력 - 능력 4.목표 성취 능력 : 목표를 세워놓고 하나씩 성취하는 능력
37 상사나 동료에 대한 사고를 전환하라 - 주변 사람들을 서비스 정신으로 대하라
38 정상에 서려면 긍정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 - 성취의 세계는 낙천주의자들의 것이다.
39 직장은 당신의 무대다 - 지도자는 회사를 대표하는 이미지를 가진 사람, 기분이 언짢아도 고객이나 직원들 앞에서 미소 지을 수 있는 사람, 하늘이 무너져도 당당한 자세를 흩트리지 않는 사람, 아무런 희망도 남지 않은 절망적인 순간에도 부하들을 독려할 수 있는 사람이다. - 회사에 대한 충성심과 애 사심, 주인의식, 그리고 서비스 정신으로 무장하라. 무대 위에서 일관되게 보여주는 이런 태도는 당신을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데려다 줄 것이다.
40 '새로운 당신'을 보호하라
5장. 드디어 다 왔다고 생각하는 순간 41 내부 승진의 위험한 진실 - ‘피터의 법칙’
42 함정을 조심하라 - 새로 생긴 직책을 조심하라. 회사는 치밀한 계획없이 새로운 직책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 제 안 받은 직책이 필요한 자원을 할당받을 수 있는지, 현실적으로 성공할 가능성이 있는지, 성과의 기대치가 분명하지 주도면밀하게 실피고, 충분히 납득되었을 때 받아들여라. 그렇지 않으면 고사하는 것이 좋다. - ‘과부하 걸린’ 직책을 조심하라. : 관리자가 끊임없이 바뀌거나, 전직 관리자가 과도한 스트레스에 시달렸던 직책이면 과감하게 거절하라. - 드러나지 않는 업무를 살펴라. : 높이 올라갈수록 관리자는 직원을 해고하거나, 책임을 묻는 드으이 ‘궂은 일’을 해야 할 경우가 많다. 자신이 기꺼이 할 수 있는 ㅇ리과 새로운 직책이 요구하는 일 사이에 놓인 차이를 명확하게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다. - 현재 업무를 맡고 있는 사람에게 직접 물어보라. - 이전 동료들의 도움을 기대하지 마라. - 되돌아갈 수 없다. 내려가기가 올라가는 것보다 어려운 게 조직이다. - 모든 게 변할 것을 각오하라 -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 만들어라, - 승진을 반려하는 것을 두려워 마라
43 무엇을 성취하는가 보다 어떤 자세인가가 더 중요하다 - 중요한 것을 먼저 하라 - 동맹군을 만들어라 - 당신의 팀에 충성심과 봉사정신을 고취시켜라
44 업무를 위임하지 못하면 성공할 수 없다 - 새로 관리자를 임명한 후 회사는 당분가 그 관리자에 대한 기대치를 어느 정도 낮추는 ‘완충기간’이 있다. 새로운 관리자는 이때 팀의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시간을 가져야지 세세한 것 까지 챙기려 들면 안 된다. - 새로 임명된 관리자가 빠지기 쉬운 함정 : 1) 모든 것을 알려고 하는 함정 2) ‘나 혼자 다 처리하는 게 낫겠어’
45 부하직원의 실적이 기준에 미달하면 당신 잘못이다 - 팀원들에게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가르치지 말고, 무엇을 원하는지 명확히 말하라. - 당신이 언제나 팀원들을 지지하고 옹호하면 팀원들도 당신에게 충성한다.
46 누구에게나 좋은 사람이 되려고 하면 존경받지 못한다 - 관리자는 부하직원들과 친구가 될 수 없다. 모든 사람들의 마음에 들려고 하는 관리자는 부하직원의 신뢰를 얻지 못할 뿐더러 진지해 보이지도 않는다. 부하직원들은 오히려 당신의 착한 성격을 이용하려 들고, 당신은 부하직원들에게 휘둘리고 만다. - 역동적인 팀을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당신이 그들에게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47 부하직원의 문제를 대신 해결해주지 마라 - 즉각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면, 직원은 그 결과에 대해 관리자가 시키는 대로 했기 때문에 책임이 없다고 생각하게 된다. 직원 스스로가 해답을 찾도록 관리자가 도와라.
48 인사고과는 피드백을 주기 위해 있는 것이 아니다 - 직원들을 놀라게 할 때마다 관리자에 대한 신뢰가 깨진다. - 인사고과는 일년에 한번 공식적으로 개선 사항을 지시 받는 것이 아니다. 직원을 놀라게 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피드백을 전달(일 단위)해주면 더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온다. 주기적으로 건설적인 피드백을 해주라
49 리더십은 디딤돌이 아니라 주춧돌이다 - 관리자가 되면, 자동적으로 남들보다 ‘위’의 직위를 맡게 된다. 하지만 이 순간 당신은 그들을 관리하는 게 아니라 이끌고 지지하는 사람임을 보여주어야 한다.
결론 - 승리자들만의 그롭
50 이기는게 전부다 - 수많은 사람들이 뒤늦게 깨닫는 진실 하나는, 조직은 위에서 바꿀 수 있을 뿐이며 밑에서는 절대 바꾸지 못한다는 사실이다. 회사에서 윗사람들의 지원없이 회사를 바꾸려고 시도한 많은 직원들이 환멸을 느끼고 옷을 벗는다. 조직을 완전히 탈바꿈 시킬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사람들은 오로지 최상층에 오른 사람뿐이다. 그 자리에 오르기까지 남다른 노력을 한 사람만이 그러한 권한을 갖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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