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통신 트랜드

IT 신조어

[하반기 인터넷 트렌드]썩소…츄릅…“당신은 투글족”



《‘UCC’(사용자가 직접 만드는 콘텐츠), ‘PMP’(휴대용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상반기(1∼6월)에 누리꾼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단어들이다. 대부분 정보기술(IT) 전문용어이던 이들 단어는 이제 누리꾼 사이에 널리 사용된다. SK커뮤니케이션즈 연구소는 하반기(7∼12월) 인터넷 트렌드를 예측해 볼 수 있는 ‘누리꾼들이 즐겨 쓰는 IT 신조어’ 6개를 20일 소개했다.》





●투글족

‘므흣(흐뭇하다)’ ‘덜덜(춥다)’ ‘츄릅(맛있겠다)’.

이들 단어를 쓰면 당신은 투글족이다. 둘이란 뜻의 영어 ‘투(two)’와 우리말 ‘글’이 합쳐진 신조어(新造語).

씁쓸한 웃음을 뜻하는 ‘썩소’(썩은 미소), 화장을 안 한 맨 얼굴을 뜻하는 ‘쌩얼’(생얼굴) 등이 요즘 유행하는 투글이다.


●웹 DIY족

스스로 자신의 웹 페이지나 서비스 이용 항목을 정리하는 사람들은 웹 DIY족이다.

컴퓨터 바탕화면에서 실시간으로 날씨정보를 얻거나 가입한 카페에 새로 올라온 글을 볼 수도 있다.

최근 인터넷 포털들은 이 같은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을 만들어 배포하고 있다.


●Rec족

Rec족은 ‘녹화(Recording)’하는 누리꾼들이다.

디지털카메라나 캠코더 등으로 늘 무언가를 촬영하거나 기록하는 사람들이다.

특히 이동하면서 인터넷을 할 수 있는 휴대인터넷(와이브로) 서비스가 보편화될 전망이어서 이들 Rec족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프로튜어족

전문가를 뜻하는 프로페셔널(Professional)과 아마추어(Ama-teur)의 합성어다.

자격증도 없고 전문 교육을 받지도 않았지만 독특한 자신만의 전문 영역을 개발해 이를 상품으로까지 발전시킨다. 각 인터넷 쇼핑몰은 이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분주하다. 이미 몇몇 프로튜어족은 이미 억대 연봉을 벌고 있다.


●하비홀릭족

하비홀릭족은 같은 취미와 관심사에 열광적인 관심을 보이는 사람을 뜻한다. 취미를 뜻하는 하비(Hobby)와 광적이라는 의미의 홀릭(holic)의 합성어.

학교 동문, 지역 등의 친목형 모임의 활동은 주춤한 반면, 게임이나 취미 등의 특정 분야에 대한 집중적인 정보 교류 카페나 클럽 등은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인포러스트족

인포러스트는 정보(인포메이션·Information)와 욕망(lust)의 합성어. 자신이 원하는 정보가 주어지기만을 기다리지 않고 이를 적극적으로 찾아다니는 ‘정보 열광자’들을 뜻한다. 정보를 찾아내는 데 그치지 않고 자신의 홈페이지나 게시판 등에 옮겨 나르기도 한다.

김재영 기자 jaykim@donga.com

김선미 기자 kimsunm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