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 수준의 IT인프라와 콘텐츠 경쟁력을 기반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교육업체들이 최근 경쟁적으로 오프라인 학원과의 제휴 및 인수합병(M&A)에 나서고 있다. 이들의 몸집불리기는 규모의 경제에 따른 시너지 효과와 인지도 확대 차원. 대표적 사례가 수능 및 논술 e러닝 분야에서 각각 선두를 달리고 있는 메가스터디와 엘림에듀, 그리고 대기업계열의 SK커뮤니케이션즈(이투스) 등이다. ◇온라인만으로는 배가 고프다=이들은 온라인에서 쌓은 브랜드 인지도와 막강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기존 오프라인 학원과의 제휴 및 M&A를 통해 사세를 확장해 가고 있다. 온라인 교육업체들의 이같은 행보는 수능 및 논술 등 교육시장에서의 시장 지배력을 높이기 위해선 온라인 교육의 한계를 넘어 온·오프라인 연계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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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교육업체들의 이같은 온·오프라인 연계작업은 주로 선발업체와 대형업체들 중심으로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어 후발 온라인 교육업체들에게는 만만치 않은 충격파를 던질 전망이다. ○ 신문게재일자 : 2006/11/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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