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10·20대 젊은 층의 전유물로 여겨져온 온라인게임 사이트에 30·40대 중년 이용자가 대거 진입하는 인터넷 공간의 ‘대반란’이 진행되고 있다. ‘샷온라인’ 같은 골프게임 사이트는 중년 유저층이 85%에 육박했고, ‘용천기’ 사이트의 중장년층 이용자 수는 10·20대의 배에 이를 정도로 압도적이다. 어린이게임의 대명사로만 알려진 ‘메이플스토리’의 게임 최고레벨 달성자도 40대다. 이 같은 현상은 게임에 대한 일반인의 부정적인 인식을 불식시키는 것은 물론이고 게임 저변 확대를 통한 산업활성화와 게임업체의 매출을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는 돌파구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온라인게임 시장에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중년층 대반란 배경=중년층의 반란은 ‘용천기’ ‘샷온라인’ 등 특정 게임사이트만의 현상이 아니다. 많은 게임사이트에서 이미 30·40대 이용자들이 10·20대 층을 압도하면서 게임 매출의 주력군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업계는 이들 게임을 ‘세대교체 게임’으로 부르고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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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놀라운 것은 최근 이 같은 중년층이 주도하는 게임 수가 빠르게 늘고 있다는 점이다. 조이맥스의 ‘실크로드온라인’, CCR의 ‘RF온라인’ 등이 대표적이다. 중년층의 온라인 게임공간 진입현상의 사회문화적 배경에는 △중년층이 게임도 레저의 일부로 보기 시작한 점 △중년층을 타깃으로 한 게임업계의 게임 확대 등이 꼽히고 있다. ○ 신문게재일자 : 2007/04/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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