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매트로닉스(Animatronics)는 애니메이션(Animation)과 일렉트로닉스(Electronics)를 합성한 단어로
영화·애니메이션·드라마·CF 등에 사용되는, 사실감을 높이는 특수효과 기법 중 하나다. 기계적인 뼈대와 전자회로를 이용해 모형 캐릭터를 만든 다음 이를 무선으로 원격 조종해 연기를 이끌어내는 영역으로, 일반적으로 특수분장과 애니매트로닉스에 컴퓨터그래픽(CG)을 연계해 활용한다. 사람의 특수분장만으로는 표현할 수 없는 장면, 동물과 식물이 사람처럼 말을 하고 움직이는 장면, 위험한 장면을 연출할 때 주로 사용된다. 현재 이 분야의 선두주자는 미국과 일본이다. 애니매트로닉스 기법이 처음 도입된 것은 지난 1924년 러시아 영화 ‘앨리타:로봇들의 반란’에서다. 1933년 ‘킹콩’은 애니매트로닉스를 고전적으로 활용한 대표적인 사례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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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ET’ ‘주라기 공원’에 등장한 총 7종의 공룡, ‘드래곤하트’의 용, ‘맨인블랙’의 외계생명체, ‘반지의 제왕’의 골룸, 2005년에 개봉한 피터잭슨의 ‘킹콩’, ‘나니아연대기: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에 등장한 사자 아슬란 등이 애니매트로닉스가 적용된 좋은 사례다.
이 사업의 핵심 내용은 △애니매트로닉스 모형에 맞는 관절 유형별·부분별 부품 표준화 기술 개발 △애니매트로닉스 모형에 따른 동작
및 모터 제어기술 개발 △유연한 동작 처리를 위한 애니매트로닉스 모션 제어기술 개발로 구성된다. ○
신문게재일자 : 2006/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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