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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 트랜드

e러닝과 UCC는 찰떡 궁합

교육용 콘텐츠에도 사용자 제작 콘텐츠(UCC) 바람이 불고 있다. e러닝 전문 사이트에 회원들이 각자 보유한 ‘필살기’를 공개해 공유하는가 하면 일반 기업도 현업 인력이 터득한 노하우를 함께 나누는 장을 마련하는 데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직무정보 및 노하우를 공유하는 대표적 사례로 삼성SDS(대표 김인)가 꼽힌다. 이 회사는 외부 전문강사가 아닌 임직원이 직무 관련 정보 및 관련 노하우를 공개하는 UCC 개념을 도입해 임직원들끼리 공유하는 경우다. 삼성SDS는 현재 ‘보험업종 프로세스의 이해’ ‘최신 DBMS 성능향상 방안’ 등 300여개의 UCC가 올라와 있으며 2007년에는 약 600개로 늘릴 예정이다.

 영어 기반 UCC도 등장했다. 능률교육(대표 이찬승)의 온라인 영어 서비스 이티하우스(
http://www.et-house.com)는 해외에서 꼭 필요한 영어표현과 영어권 체험담 등을 이미지나 텍스트 형태로 올릴 수 있는 ‘오믈렛’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 회사는 인기있는 UCC를 올리는 이용자에게 능률교육 영어교재 제작이나 온라인 강사로 데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직장인 대상 e러닝 업체인 휴넷(대표 조영탁)은 다음달부터 회원들에게 UCC의 장을 마련한다. 이 회사는 다음달 초 사이트 개편 시 자사 회원들이 갖고 있는 경영 관련 직무 노하우를 직접 제작해 올리는 ‘스터디로그’ 메뉴를 선보인다. 이를 통해 회원 간 정보 공유 및 친목 도모를 활성화할 예정이다.

 삼성SDS 측 관계자는 “업무 현장에서 해당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직원의 ‘경험과 지식’을 디지털 콘텐츠로 제작하는만큼 이러한 지식을 지속적으로 만들어가다 보면 회사의 중요한 ‘지적 자산’을 통합하는 효과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전경원기자@전자신문, kwjun@etnews.co.kr

○ 신문게재일자 : 2006/1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