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노트북PC 시장 필승 카드를 잡아라.’ 미국 등 선진국은 이미 노트북PC 판매량이 데스크톱PC 판매량을 넘어섰다. 전 세계 PC 시장에선 데스크톱PC의 비중이 여전히 높지만, 2010년이면 노트북PC가 역전할 전망이다. 매년 19%씩 성장하는 노트북PC 시장에서의 승리는 결국 전체 PC 시장의 헤게모니를 잡는 셈. ‘2008년 노트북PC 시장 6대 트렌드’를 인포메이션위크를 인용해 정리했다. ◇16 대 9 와이드 스크린 필수=노트북PC가 작아야 한다는 고정관념은 버려라. 평균 3000달러 이상의 대형 노트북PC가 의외의 인기몰이를 할 것으로 보인다. 20인치 대형 스크린에 최신 코어2 듀오 프로세서를 장착한 ‘빅’ 노트북PC는 △ 데스크톱PC 대체 △ TV·퍼스널비디오리코더 기능 흡수 △ 최신 오디오 및 그래픽 기술 내장으로 점점 더 커진다. 특히, 실감나는 영상과 게임을 즐기려는 수요 덕분에 모니터는 4 대 3이 아닌, 16 대 9 와이드 스크린이 필수. LED 백라이트 유닛을 채택하는 경우도 더욱 많아질 것이라는 게 전문가의 분석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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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MPC 설 자리 없다=반면에 UMPC(울트라모바일PC)는 2∼3년간 노트북PC 시장에서 주류로 자리매김하지는 못할 전망이다. 디지털기기의 웹브라우징 기능이 필수가 됐는데 UMPC는 읽기에 충분한 화면과 사용하기에 편한 키보드가 없다. UMPC가 성공하려면 ‘작으면서도 충분히 크고 휴대하기 편하면서도 사용하기 편한’ 다소 모순적인 디자인을 구현해야 하는데 당분간은 불가능해 보인다. 전문가는 UMPC 가격이 ‘스위트 스폿’까지 떨어지는 데 1년, 소비자가 만족할 만한 디자인이 나오는 데는 2년 이상 걸린다고 진단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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