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처리 전자화로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 혁신 정부업무관리시스템인 ‘온-나라 BPS’를 전 중앙부처에 확산해 정부의 모든 의사결정 과정이 전자적으로 기록되도록 함으로써 정부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였다. 지방자치단체의 인사·재정·세정 등 공통 업무를 전산화해 중앙정부와 자치단체 간 9백여 종의 업무를 온라인으로 처리하고 기관별로 분산 처리되던 식·의약품, 고용·취업 등의 유관기능을 관계기관 간에 긴밀한 협업을 통해 통합 처리했다. ◇신청서 한 장으로 민원처리 행정기관과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일부 금융기관에 이르기까지 주민등록, 호적정보 등 42종의 행정정보를 공동으로 활용해 민원처리 시에 필요한 구비서류를 대폭 감축했다. 일례로 여권발급 신청시 과거에는 병적증명서, 주민등록등본 등 7종의 구비서류가 필요했지만 현재는 신청서와 사진만 제출하면 된다. 올 연말까지 공유정보의 종수를 70여종으로 확대해 내년부터는 전체 민원 구비서류 4억4000만통 중 67%인 2억9000만통을 감축할 계획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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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 국정참여 확대로 참여 민주주의 확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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