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상하이 푸동 공항에서 1시간 가량을 차로 달려 시내 중심부에 이르자 중국 자동차의 자존심 상하이자동차그룹(SAIC)의 본사가 모습을 드러냈다. 1층 로비에는 SAIC가 생산하는 차종을 전시하고 관람객들을 맞고 있었다. SAIC는 중국 1위 자동차 회사로 상하이시가 100% 지분을 소유한 국영기업이다. 폭스바겐, GM 등 글로벌 기업과 전략적 협력관계를 통해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유럽과 일본, 홍콩 등에 지사를 두고 있다. SAIC는 특히 국내 상용차업체인 쌍용자동차의 최대주주로 국내에도 잘 알려져 있다. 중국 자동차 시장은 무섭게 성장하고 있다. 중국은 지난해 독일을 밀어내고 세계 2위 자동차 판매대국으로 올라섰다. 3위로 오른 지 1년만의 일이다. 이 같은 무서운 성장세를 이끄는 주인공이 바로 SAIC이다. SAIC는 올해 지난해보다 30% 가까이 늘어난 175만대를 판매해 시장점유율을 20% 이상 확보할 계획이다. 중국 내 120여개의 자동차업체가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기록적인 성과라는 평가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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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하이자동차는 지난해 자주 브랜드인 ‘로위(Roewe)’를 발표하고 올해 3월 최초의 자주 모델인 ‘로위750’을 출시했다. 로위750은 중국의 다른 회사들처럼 유럽이나 일본의 기존 모델을 그대로 조립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독립적으로 재설계하고 생산한 모델이다. 이는 지난 2004년 영국의 MG로버로부터 승용차 2개 모델의 지적재산권을 인수해 만들어진 SAIC의 미래전략의 핵심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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