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지금은 모든 것이 변했다. 적어도 IT환경에서는 그렇다. 이제 우리는 인터넷 확산 단계를 뛰어넘어 세계 최대 인터넷 강국으로 불린다. 격세지감이 든다. 인터넷 포털의 순위 변화를 통해 우리나라 IT기술 발전을 점검해 보자. 몇 년 전만 해도 국내 포털 시장은 야후와 라이코스가 이름값을 앞세워 1, 2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얼마 안 가 국내 업체인 네이버와 다음이 이 시장을 장악했으며 이런 현상은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다. 또 여러 이유로 미국 업체들이 당분간 국산 포털을 추월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그렇다면 국내 인터넷 포털 업체의 성공 요인은 뭘까. 바로 색다른 정보 제공이다. 국내와 외국 인터넷 포털 업체는 정보 제공 등 필수 요소는 거의 비슷하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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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특정 단어를 검색해 보면 비슷한 수의 글을 찾을 수 있다. 하지만 국내 포털 업체에는 하나가 더 있다. ‘지식
검색’이다. 물론 외국 업체도 지식 검색 코너가 있지만 그 범위와 수준은 국내 인터넷 포털에 못 미친다. 많은 네티즌이 국내 지식 검색 창을
더욱 많이 이용하면서 외국 업체와 국내 업체 간 차이가 더 벌어지고 있는 듯하다. 야후 등 글로벌 1위 업체가 한국이라는 작은 나라에서 체면을
구기고 있는 것이다. 포털의 지식 검색 제공은 네티즌에게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실제로 매일 포털을 이용하는 사람과 인터넷을 활용하지
않는 사람의 정보력과 경쟁력은 엄청난 차이를 보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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